본문 바로가기
JAVA

JAVA(인터페이스와 다른 형식의 클래스)_2024-05-30

by 앵보몬 2024. 5. 30.
728x90
반응형

클래스 선언

package 강아지예제;

interface Animal {

    public void eat();

    public void makeSound();

}

interface Pet {

    public void play();

    public void run();

}

class Dog implements Animal, Pet {

    public void eat() {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앵보 푸들이 사료를 먹습니다.");

    }

    public void makeSound() {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앵보 푸들이 큰소리로 짖고 있습니다.");

    }

    public void play() {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앵보 푸들이 주인과 놀고 있습니다.");

    }

    public void run() {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앵보 푸들이 들판을 뛰어다닙니다.");

    }

}

 

객체 생성

package 강아지예제;

public class 강아지예제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Dog mydog = new Dog();

        mydog.eat();

        mydog.makeSound();

        mydog.play();

        mydog.run();

    }

}
앵보 푸들이 사료를 먹습니다.
앵보 푸들이 큰소리로 짖고 있습니다.
앵보 푸들이 주인과 놀고 있습니다.
앵보 푸들이 들판을 뛰어다닙니다.

 

클래스 선언

package javaStudy;

public class MyCh extends Exception {

    public MyCh() {

        super("나의 예외 발생");

    }

    public MyCh(String message) {

        super("message");

    }
}

 

BizSerive에게 상속

package javaStudy;

public class BizService {

    public void bizMethod(int i) throws BizException {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비지니스 메서드 시작");

        if (i < 0)
            throw new BizException();

        // throw new BizException("매개변수 i는 0 이상이어야 합니다."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비지니스 메서드 종료");

    }

}

 

객체 생성

package javaStudy;

public class ExceptionExam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try {

            int result = divide(10, 0);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결과 : " + result);
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예외 발생 : " + e.getMessage());

        }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성공");

    }

    public static int divide(int a, int b) throws MyCh {

        if (b == 0) {

            throw new MyCh();

        }

        return a / b;

    }

}
예외 발생 : 나의 예외 발생
성공

 

파일 생성

package Six;

import java.io.File;

public class Createrfile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try {

            File myObj = new File("filex1.txt");

            if (myObj.createNewFile()) {
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성공 : " + myObj.getName());

            } else {
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이미 있는 파일입니다.");

            }
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파일만들기 오류");

        }

    }

}
성공 : filex1.txt

 

파일에 글자 입력하기

package Six;

import java.io.FileWriter;

public class ReadFile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try {

            FileWriter myWriter = new FileWriter("filex1.txt");

            myWriter.write("영보의 고등학교 별명은 앵보이다.");

            myWriter.close();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성공했습니다.");
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파일쓰기 오류");

            e.printStackTrace();

        }

    }

}
성공했습니다.

 

파일내용 읽기

package Six;

import java.io.File;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ReaderFile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try {

            File myObj = new File("filex1.txt");

            Scanner myReader = new Scanner(myObj);

            while (myReader.hasNextLine()) {

                String date = myReader.nextLine();
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date);

            }

            myReader.close();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성공적으로 읽었습니다.");
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파일쓰기 오류");

            e.printStackTrace();

        }

    }

}
영보의 고등학교 별명은 앵보이다.
성공적으로 읽었습니다.

 

package Six;

import java.util.ArrayList;

public class ArrayExam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ArrayList<String> myList = new ArrayList<String>();

        myList.add("앵보 고양이");

        myList.add("대들보 강아지");

        myList.add("민재 도마뱀");

        myList.add(2, "경훈 부엉이"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myList);

        myList.set(1, "사냥개"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myList);

        myList.remove(2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myList);

        myList.sort(null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myList);

    }

}
[앵보 고양이, 대들보 강아지, 경훈 부엉이, 민재 도마뱀]
[앵보 고양이, 사냥개, 경훈 부엉이, 민재 도마뱀]
[앵보 고양이, 사냥개, 민재 도마뱀]
[민재 도마뱀, 사냥개, 앵보 고양이]

 

 

 

인터페이스(interface)란?

자식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면,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. 하지만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중 상속을 할 경우 메소드 출처의 모호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통한 다중 상속은 지원하지 않습니다.  다중 상속의 이점을 버릴 수는 없기에 자바에서는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통해 다중 상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인터페이스(interface)란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,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합니다. 자바에서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뿐만 아니라 생성자, 필드, 일반 메소드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인터페이스(interface)는 오로지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

 

인터페이스의 선언

자바에서 인터페이스를 선언하는 방법은 클래스를 작성하는 방법과 같습니다. 인터페이스를 선언할 때에는 접근 제어자와 함께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.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.

문법
접근제어자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
   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= 값;

    public abstract 메소드이름(매개변수목록);

}

단, 클래스와는 달리 인터페이스의 모든 필드는 public static final이어야 하며, 모든 메소드는 public abstract이어야 합니다. 이 부분은 모든 인터페이스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이 제어자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생략된 제어자는 컴파일 시 자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가해 줍니다.

 

인터페이스의 구현

인터페이스는 추상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. 따라서 인터페이스가 포함하고 있는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 줄 클래스를 작성해야만 합니다.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문법을 통해 구현합니다.

문법
class 클래스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이름 { ... }

만약 모든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지 않는다면,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 추상 클래스로 선언해야 합니다.

 

인터페이스의 장점

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중 상속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.

1. 대규모 프로젝트 개발 시 일관되고 정형화된 개발을 위한 표준화가 가능합니다.

2. 클래스의 작성과 인터페이스의 구현을 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,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.

3.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면, 클래스마다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.

https://www.tcpschool.com/java/java_polymorphism_interface

 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