클래스 선언
package 강아지예제;
interface Animal {
public void eat();
public void makeSound();
}
interface Pet {
public void play();
public void run();
}
class Dog implements Animal, Pet {
public void eat() {
System.out.println("앵보 푸들이 사료를 먹습니다.");
}
public void makeSound() {
System.out.println("앵보 푸들이 큰소리로 짖고 있습니다.");
}
public void play() {
System.out.println("앵보 푸들이 주인과 놀고 있습니다.");
}
public void run() {
System.out.println("앵보 푸들이 들판을 뛰어다닙니다.");
}
}
객체 생성
package 강아지예제;
public class 강아지예제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Dog mydog = new Dog();
mydog.eat();
mydog.makeSound();
mydog.play();
mydog.run();
}
}
앵보 푸들이 사료를 먹습니다.
앵보 푸들이 큰소리로 짖고 있습니다.
앵보 푸들이 주인과 놀고 있습니다.
앵보 푸들이 들판을 뛰어다닙니다.
클래스 선언
package javaStudy;
public class MyCh extends Exception {
public MyCh() {
super("나의 예외 발생");
}
public MyCh(String message) {
super("message");
}
}
BizSerive에게 상속
package javaStudy;
public class BizService {
public void bizMethod(int i) throws BizException {
System.out.println("비지니스 메서드 시작");
if (i < 0)
throw new BizException();
// throw new BizException("매개변수 i는 0 이상이어야 합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비지니스 메서드 종료");
}
}
객체 생성
package javaStudy;
public class ExceptionEx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ry {
int result = divide(10, 0);
System.out.println("결과 : " + result);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예외 발생 : " + e.getMessage());
}
System.out.println("성공");
}
public static int divide(int a, int b) throws MyCh {
if (b == 0) {
throw new MyCh();
}
return a / b;
}
}
예외 발생 : 나의 예외 발생
성공
파일 생성
package Six;
import java.io.File;
public class Createrfi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ry {
File myObj = new File("filex1.txt");
if (myObj.createNewFile()) {
System.out.println("성공 : " + myObj.getName()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이미 있는 파일입니다.");
}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파일만들기 오류");
}
}
}
성공 : filex1.txt
파일에 글자 입력하기
package Six;
import java.io.FileWriter;
public class ReadFi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ry {
FileWriter myWriter = new FileWriter("filex1.txt");
myWriter.write("영보의 고등학교 별명은 앵보이다.");
myWriter.close();
System.out.println("성공했습니다.");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파일쓰기 오류");
e.printStackTrace();
}
}
}
성공했습니다.
파일내용 읽기
package Six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ReaderFi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ry {
File myObj = new File("filex1.txt");
Scanner myReader = new Scanner(myObj);
while (myReader.hasNextLine()) {
String date = myReader.nextLine();
System.out.println(date);
}
myReader.close();
System.out.println("성공적으로 읽었습니다.");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파일쓰기 오류");
e.printStackTrace();
}
}
}
영보의 고등학교 별명은 앵보이다.
성공적으로 읽었습니다.
package Six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public class ArrayEx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ArrayList<String> myList = new ArrayList<String>();
myList.add("앵보 고양이");
myList.add("대들보 강아지");
myList.add("민재 도마뱀");
myList.add(2, "경훈 부엉이");
System.out.println(myList);
myList.set(1, "사냥개");
System.out.println(myList);
myList.remove(2);
System.out.println(myList);
myList.sort(null);
System.out.println(myList);
}
}
[앵보 고양이, 대들보 강아지, 경훈 부엉이, 민재 도마뱀]
[앵보 고양이, 사냥개, 경훈 부엉이, 민재 도마뱀]
[앵보 고양이, 사냥개, 민재 도마뱀]
[민재 도마뱀, 사냥개, 앵보 고양이]
인터페이스(interface)란?
자식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있다면,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. 하지만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중 상속을 할 경우 메소드 출처의 모호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통한 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습니다. 다중 상속의 이점을 버릴 수는 없기에 자바에서는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통해 다중 상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인터페이스(interface)란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,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합니다. 자바에서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뿐만 아니라 생성자, 필드, 일반 메소드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인터페이스(interface)는 오로지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
인터페이스의 선언
자바에서 인터페이스를 선언하는 방법은 클래스를 작성하는 방법과 같습니다. 인터페이스를 선언할 때에는 접근 제어자와 함께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.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.
문법
접근제어자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= 값;
public abstract 메소드이름(매개변수목록);
}
단, 클래스와는 달리 인터페이스의 모든 필드는 public static final이어야 하며, 모든 메소드는 public abstract이어야 합니다. 이 부분은 모든 인터페이스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이 제어자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생략된 제어자는 컴파일 시 자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가해 줍니다.
인터페이스의 구현
인터페이스는 추상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. 따라서 인터페이스가 포함하고 있는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 줄 클래스를 작성해야만 합니다.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문법을 통해 구현합니다.
문법
class 클래스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이름 { ... }
만약 모든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지 않는다면,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클래스로 선언해야 합니다.
인터페이스의 장점
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중 상속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.
1. 대규모 프로젝트 개발 시 일관되고 정형화된 개발을 위한 표준화가 가능합니다.
2. 클래스의 작성과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,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.
3.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인터페이스로 연결하면, 클래스마다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.
https://www.tcpschool.com/java/java_polymorphism_interface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(골프연습장회원관리프로그램)_2024-06-28 (2) | 2024.06.30 |
---|---|
JAVA(카페주문관리 프로그램)_2024-05-31 (2) | 2024.06.03 |
JAVA(클래스 상속)_2024-05-29 (0) | 2024.05.29 |
JAVA(클래스 다듬기)_2024-05-28 (0) | 2024.05.28 |
JAVA(열거형)_2024-05-27 (0) | 2024.05.27 |